태터툴즈->워드프레스 시, Permalink 유지하기

태터툴즈의 게시물을 워드프레스로 옮기고, 블로그 도구의 위치를 동일하게 할 경우, Permalink가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태터툴즈로 운영하던 블로그 주소는 http://도메인/tt 이고 워드프레스로 운영할 블로그 주소는 http://도메인/wp 로 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곧 죽어도 블로그 주소는 http://도메인/blog 로 해야할 경우 태터툴즈가 사용하던 고유 주소와 워드프레스의 고유 주소가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태터툴즈의 게시물을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과정에서 약간의 손을 써주고, 워드프레스의 index.php 파일을 고침으로써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태터툴즈의 게시물을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워드프레스에는 게시물 이름(postname)이 존재합니다. 이걸 고유 주소(Permalink)로 사용할 수도 있지요. 이런 정책을 활용합시다.
태터툴즈의 게시물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때 게시물 이름(postname)을 태터툴즈의 글 번호(no)로 지정하면 됩니다.
님께서 만든 걸 제가 수정한 태터툴즈에서 워드프레스로 게시물 옮기는 도구에는 이런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2. 변하지 않는 링크(Permalink) 형태 변경
이제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영역으로 가서 "변하지 않는 링크" 형태를 수정합니다. [설정]-[변하지 않는 링크]로 가면 됩니다.
이곳에 가서 변하지 않는 링크 모양을 /%postname%/라고 입력하십시오.

3. index.php 수정
마지막 단계입니다. 워드프레스의 index.php 파일 내용 맨 위에 다음 내용을 넣습니다.

위 내용을 추가하면 워드프레스의 index.php 파일 내용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