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에서 euc-kr RSS 지원하기

개요

워드프레스의 문자형을 UTF-8로 지정할 경우, euc-kr로 RSS를 지원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RSS 구독자가 사용하는 RSS 구독기가 euc-kr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블로그의 RSS를 볼 수 없습니다.
이 글은 워드프레스에서 문자형을 UTF-8로 사용하는 이용자가 euc-kr형 RSS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방법은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고 약간의 꽁수로 처리합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으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확장 기능 도구(plugin)는 iconv 함수를 사용합니다. 만일, 서버가 iconv 함수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euc-kr을 지원하지 못할 겁니다.

저작권

본 확장 기능 도구는 저작권이 없으며, 마음껏 고치고 재배포 할 수 있으며, 상업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배포 할 시 본 파일의 제작자 이름만 고쳐서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셔도 괜찮습니다.

확장기 내려 받기

내려 받기 : 20050702판 확장 기능 도구 내려 받기

사용 방법

  1. 압축 파일의 압축을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곳에 풉니다.
  2. 압축 파일의 압축을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곳에 풀면, hannal_merong.php 라는 파일이 index.php가 있는 곳에, createRewriteRules.php 파일은 ./wp-content/plugins 에 생성됩니다.
  3. 워드프레스 관리자 영역에 접근한 뒤, 플러그인 관리 영역으로 가십시오. Hannal's Rewrite Rules 라는 확장기(Plugin)이 추가되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할 수 있게 활성화하십시오.
  4. '설정(option)' 관리 영역에 가신 뒤 '변하지 않는 링크 (Permalink)'에 방문하십시오. 방문하면 .htaccess 파일이 재생성됩니다.

이제 'http://블로그위치/index.xml'로 접근하면 euc-kr로 된 RSS가 제공됩니다.

활용하기

1. 파일 이름 바꾸기
본 확장기는 hannal_merong.php 라는 실제 RSS 접근 파일과 createRewriteRules.php 라는 Rewrite Rules에 문법 추가 기능을 하는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uc-kr로 처리되는 RSS 파일인 index.xml 은 실제로 존재하는 파일이 아닌 가상 파일입니다.
이 중에서 hannal_merong.php 과 index.xml 은 파일 이름을 이용자가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reateRewriteRules.php 을 Ascii 문서 편집기에서 열면

$feed_file_name = 'index.xml'; // feed file name
define('REAL_FILE_NAME', 'hannal_merong.php'); // feed processor file name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index.xml는 외부에서 접근하는 파일 이름입니다. euc-kr_rss.xml 로 이름을 원하신다면 index.xml를 euc-kr_rss.xml 로 바꾸면 됩니다. 가상 파일 이름이므로 실제 파일 이름을 찾아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hannal_merong.php 는 RSS 를 출력할 실제 파일입니다. 이 파일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원하시는 파일 이름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단, hannal_merong.php는 실제 파일이므로 반드시 hannal_merong.php 이라는 파일 이름도 동일하게 변경하셔야만 합니다.
이제 '관리자 영역'의 '설정' 영역에 가신 뒤 '변하지 않는 링크'에 방문하여, .htaccess 파일을 재생성하시면, euc-kr로 된 RSS 파일 이름이 변경됩니다.

만일, 사용하고 계신 서버가 Rewrite Rules(.htaccess)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euc-kr 로 된 RSS는 hannal_merong.php 가 됩니다. 이런 경우, '관리자 영역'의 '플러그인'에 있는 'Hannal's Rewrite Rules' 확장기는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RSS 파일인 hannal_merong.php의 파일 이름을 변경해도, 특별히 설정을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2. Atom 등 다른 Feed 방법을 euc-kr로 하기
이 확장기는 RSS 2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ATOM이나 RSS 0.92 등을 사용하시려 한다면 hannal_merong.php 파일 내용을 고치면 됩니다.
파일을 문서 편집기에서 열면

ob_start();

require('wp-rss2.php');

$str = ob_get_contents();

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wp-rss2.php 라고 쓰여진 부분을 아래를 참고해서 고치면 됩니다.

  • ATOM : wp-atom.php
  • RSS 0.92 : wp-rss.php
  • XML : wp-rdf.php

3. Wordpress 2.0에서도 작동되게 하기
http://prozac.pe.kr/bythelake/?p=194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