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에서 누리집 주소 관리하기

Firefox 기본 기능 활용

Firefox 확장 기능에 URL Alias 라는 게 있다. 가고자 하는 주소를 원하는 글자로 연결시키는 도구인데, http://blog.hannal.com 를 hn 이라고 지정한 뒤 주소 입력란에 hn이라고 치면 http://blog.hannal.com 로 이동되는 편리한 도구이다. Internet Explorer 이용자는 IE Toy라는 풀그림을 통해 동일한 효과를 맛볼 수 있다.

나는 Bookmark(즐겨찾기)를 별로 이용하지 않고 자주 가는 누리집 주소를 직접 쳤었기 때문에 이 확장 기능은 대단히 편했다. 하지만 Firefox가 1.5 판으로 넘어가면서 URL Alias 확장 기능은 작동하지 않고 있다. 나같은 사람들에겐 참으로 불행한 상황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Firefox에는 이미 URL Alias 확장 기능과 거의 같은 기능이 있다.

Firefox의 북마크 관리자 그림
북마크 관리자

Firefox에서 북마크 관리자를 열면 저렇게 북마크한 주소들이 나온다. 여기서는 '스타크래프트 갤러리'를 예로 들어보자.

북마크 주소 속성 보기 그림
북마크 주소 속성 보기

북마크한 주소의 속성을 보자. 상단에 있는 '속성'이라는 커다란 그림 단추를 누르거나 주소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뒤 '속성 (R)'을 누르면 된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키워드에다가 원하는 단축 이름을 쓰자. 나는 편의상 sg라고 했다.

주소창에 단축 이름을 쓴 그림

이제 간단하다. 위와 같이 주소창에 자신이 방금 지정한 단축 이름(여기서는 sg)을 넣고 이동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단축 이름에 연결된 실제 주소로 바뀐 그림

단축 이름에 연결된 실제 주소로 사삭 바뀐다.

Foxylicious를 이용해 del.icio.us와 연동하기

Firefox 확장 기능 도구 중에 Foxylicious 라는 게 있다. del.icio.us에 관리하는 주소를 자신의 Firefox 북마크 꾸러미와 연동시켜준다.

Foxylicious 설정 화면
Foxylicious 설정 화면

Foxylicious를 설치하고 설정 화면에 가면 위와 같이 del.icio.us 에서 사용 중인 자신의 ID와 비밀 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데, 입력한 뒤 'Update bookmarks' 단추를 누르면 해당 계정에 있는 북마크 정보들을 가져온다. 가져온 정보들은 꼬리표(꼬릿말, Tag) 단위로 폴더를 생성하고 그곳에 담는다.

물론, Foxylicious를 설치하면 매번 주소 등록(Bookmark)을 하려고 del.icio.us에 방문할 필요 없이, 아주 쉽고 편하게 현재 이용 중인 누리집을 del.icio.us에 등록(Bookmark)할 수 있다.

무턱대고 Update bookmarks 단추를 누르면 갱신할 수 없는 폴더가 있어 일을 수행할 수 없다고 투덜대는데 나처럼 Foxylicious가 정보를 저장할 폴더를 따로 만들어 주고 그곳에다 담도록 하면 된다.

내 북마크 정보 관리 예제 그림
내 북마크 정보 관리 예제

난 '북마크 도구 모음'에는 매우 자주 가는 곳들을 연결해둔다. 회사 웹 오피스라던가 개발팀 게시판이 해당된다. 그리고 del.icio.us라는 폴더는 Foxylicious가 del.icio.us에서 받아온 주소들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잡다'라는 폴더는 저 위에서 설명한 '주소 단축 이름(keyword)'을 이용하기 위해 등록한 주소들이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