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Excel(엑셀)에서 값 찾아 위치 값 갖고놀기

A열에 중 '한날'이라는 글자가 있는 곳을 찾아 그 행 위치를 알아내고, 그 행 위치를 토대로 같은 행의 다른 열(B열) 값을 알아내는 함수가 필요하다면 MATCH 함수와 INDEX 함수를 쓰면 된다.

  A B
1 한나 여자
2 한남 동네
3 한날 미청년
4 한낮 시간대

MS Excel 함수 : =INDEX(A1:B4, MATCH("한날",A1:A4,0), 2)

위와 같이 하면 '미청년'이라는 문자열을 반환한다.

MATCH 함수는 찾을 범위(두번째 인자 (A1:A4))에서 찾고자 하는 값(첫번째 인자 ("한날"))을 찾아서(세번째 인자는 찾는 방식이다. 0이면 완전 일치하는 값. -1과 1은 이하, 혹은 이상 값을 찾음) 그 값이 있는 행 값을 반환한다. 이때 행 값은 찾을 범위를 기준으로 한다. A1:A99로 했는데 반환 값이 5라면 A5나 B5 등을 뜻하지만, A3:A99로 했고 반환 값이 5라면 A8이나 B8 등을 뜻한다.

INDEX 함수는 지정한 범위(첫번째 인자(A1:B4))에서 이용자가 지정한 행 값(두번째 인자)과 열 값(세번째 인자)에 있는 값을 반환한다. 만일 =INDEX(A1:B4, 2, 2)라고 하면 "동네"라는 문자열이 반환되며 =INDEX(A1:B4, 3, 1)이라고 하면 "한날"이라는 문자열이 반환된다.

이를 조합해서 MATCH 함수로 찾고자 하는 값이 있는 행 값을 알아낸 뒤, INDEX 함수로 해당 행에 있는 다른 열의 값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