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출력거름망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게 갈수록 힘에 부친다. 출력거름망이 늘어가기 때문이다. 사소하게는 오타 확인부터 시작해 맞춤법과 단어 뜻을 확인한다. 글이나 말 내용과 무관하지만 나와 조금이라도 연관된 이해관계자를 2008년부터 의식하고, 몇 년 전부터는 아직 몸과 머리에 익지 않은 정치적 올바름이나 꼰대성억제 거름망도 덧붙였다.

말 한 마디, 문장 하나 쓰는 데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생각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해서 굳이 생각을 출력하지 않아도 괜찮더라. 아니다.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더 낫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은 말이나 글을 남발했다. 내 말과 글 대다수는 세상에 그렇게까지 가치있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래서 출력하는 것과 출력하지 않는 차이가 크지 않다. 질과 양을 꾸준하고 일정하게 유지한다면 의미있게 차이나겠지만, 거름망 여러 겹을 거치는 의지력이 너무 많이 든다.

내가 말하거나 글로 쓰려는 생각을 표현하는 사람이 많다. 내 취향에 안 맞고 미묘하게 내 생각과는 다르곤 하지만, 그 차이 때문에 굳이 비싼 의지력을 들일 필요는 없다. 예전엔 들였는데 이제는 의지력이 달려서 아껴 써야 한다.

내가 바라는 해결책이 아니긴 하다. 여러 겹으로 작용하는 거름망에 익숙해져 거름망 모두를 한두 겹 거름망에 들어가는 의지력만으로도 통과하며 생각을 표현하고 싶다. 그런데 각 출력거름망은 고정되지 않아서 꾸준히 들여다보고 갱신해야 한다. 거름망을 통과하는 것도 벅찬데, 거름망 관리도 해야 한다.

개인 홈페이지부터 시작해 20년 넘게 유지한 개인 공간을 앞으로 어떡할 지 고민해본다.


소울부스터 개발 후기

최근에 1년 동안 여성 맞춤 속옷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소울부스터와 함께 일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는 후기를 적어본다. 참고로 기술 얘기 보다는 개발 과정(production)을 이야기하는, 말 그대로 개발 후기이다.

이 글은 글자가 많다. 다 읽기 귀찮으면 “세 줄 요약”과 “마무리”만 봐도 된다.

세 줄 요약

  • 소울부스터에 임시 개발 총괄자로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개시하고, 출시하여 운영했다.
  • 함께 개발팀도 구축했다.
  • 소울부스터는 연 이륙하기 시작했고 개발자를 충원하고 있다.

1. 첫 만남

2년 다닌 회사를 퇴사한 지 얼마 안 되어 지인 소개로 소울부스터를 만났다. 여성 맞춤 속옷을 직접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으로 창업한 지 얼마 안 된 시기였고, 온라인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팀(이하 개발팀) 구축을 모색하고 있었다.

사진 출처 : 소울부스터 사진 출처 : 소울부스터

많은 회사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하 개발자)를 뽑기 힘들고 어렵다며 아우성이다. 그들 말엔 온도 차가 있긴 하다만, 어쨌든 인력 시장이라는 측면에서 수요자는 다양해지고, 수는 늘고, 수요자의 사업 환경은 급변하여 수요는 빠르게 늘고 있는 데 반해 아직 공급은 수요를 못따라간다. 특히 괜찮은(?) 개발자 공급은 더욱 더 그렇다.

난 자체 개발하지 말고 쇼핑몰 제품을 구입하거나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로 먼저 서비스를 출시하는 걸 조심스레 권했다. 대개는 잘 만든 솔루션을 쓰는 것이 낫다. 일정이 변수가 아닌 상수에 가깝게 명확해져서 장사라는 쇼핑몰의 사업 본질을 실행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데 필요한 기간이 짧고 예측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입맛에 딱 맞지 않은 부분도 있겠지만, 대개 그런 부분은 사업 운용에 핵심이 아닌 경우가 많다. 핵심은 팔려는 제품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소울부스터 박수영 대표는 소울부스터가 제공하는 가치는 고객 마다 다른 체형을 진단하여 몸에 잘 맞는 속옷을 제안하는 것이라 했다. 체형 진단을 위한 퀴즈 알고리즘을 중요한 사용자 경험으로 제공하고, 그러한 고객 경험을 서비스 시작부터 내재화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팀을 초기부터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동의했다.

합류 논의는 서로 신중했다. 난 소울부스터가 추구하는 가치와 그 가치에 접근하는 방법에 공감했지만, 내가 잘 모르는 사업 아이템이어서 목표에 이르는 과정이 잘 그려지지 않아 조심스러웠다. 박수영 대표 역시 첫 개발자 영입을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입장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서로 조심스러웠지만, 박수영 대표는 마냥 개발을 미룰 순 없다고 생각했는지 실행 방법을 논의하자고 했다. 우리는 고심한 끝에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

  • 체형 진단 퀴즈 서비스와 쇼핑몰 개발을 내가 총괄하여 목표 일정에 맞춰 출시한다.
  • 소울부스터는 개발자 구인을 계속 진행한다.
  • 우리의 목표는 소울부스터에 개발팀이 구축되고 연이륙하는 것이다.

내가 정식으로 합류할 지 여부는 프로토타입 버전을 개발한 뒤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그렇게 우리의 협업은 시작되었다.

2. 소울부스터 개발 과정

구현에 사용할 도구(기술 스택)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은 개발 공정과 개발팀 두 가지를 구축한다는 목표에 근간을 두었다.

Back-end

  • Application Server : Python 3, Django
  • DBMS, Storage : MySQL 5.7, Redis
  • OS : Ubuntu 16 LTS
  • Infrastructure : Amazon Web Service

소울부스터는 나와 처음 만나기 전에 체형을 진단하는 퀴즈 알고리즘을 이미 상당히 설계한 상태였다. 데이터 관계와 논리 체계가 상당히 정형화 되어 있었는데, 향후 더 확장해서 활용할 가능성과 의도가 보였다.

아니, 가능성과 의도가 보인 정도가 아니라 출시 버전에 넣기엔 너무 스펙이 크니 줄이자고 제안할 정도였다. 난 글자로 길게 설명하고 떠드는 걸 좋아하는데 박수영 대표는 나보다 더했다. 정말 온갖 정보를 고객에게 주고 싶어했다. 그 마음은 좋지만, 서비스 기획자 경험 상 우리만 힘들지 고객은 제대로 읽지 않을 가능성이 컸다. 박수영 대표 주변에서도 비슷한 피드백을 줬는지 알고리즘을 초기 기획에 비해 좀 더 압축하고(줄인 게 아니라 압축이다) 글자 양도 줄였는데, 여전히 내 기준으로는 너무 많았다. 너무 친절한데… 이것도 팀이 성장하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더 잔소리(?)하지 않고 기획대로 구현하기로 했다.

그런 점에서 Back-end 프로그래밍 언어로 Python이 적합했다. Python은 쉽고 실용적이며 생산성이 좋다. 생태계가 활발하여 좋은 도구도 많으며,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엔 데이터 처리나 분석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그래서 쇼핑몰과 퀴즈 서비스를 만들기에도 적절하고, 퀴즈 알고리즘이 더 고도화되고 데이터가 많아졌을 때에도 유용하며, 데이터 욕심이 많고 고객이 원하면 재빨리 제공하고 싶어 몸이 달아오르는 박수영 대표의 요청에 대응하려면 쉽고 유연한 Python이 제격이었다.

Django는 Python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개발할 때 많이 사용된다. 나는 Django의 여러 기능 중 Admin 기능을 무척 좋아하는데, Django Admin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고 빠르게, 그리고 확장성 있게 서비스 관리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DjangoGirls Seoul 2017 11월 세미나에서 발표한 “날로 먹는 Django Admin 활용” DjangoGirls Seoul 2017 11월 세미나에서 발표한 “날로 먹는 Django Admin 활용” 중에서

서비스를 첫 출시할 때엔 관리 도구가 없더라도 당장 문제는 없다. 여차하면 개발자가 출동하여 해결해도 된다. 그러다보니 관리 도구 개발은 후순위로 밀리고 서비스 출시일까지 사용단 기능을 개발하는 데 일정을 맞추기 일쑤이다. 그래도 시간이 촉박하니 이해할 수 있긴 하지만, 달려야 할 때 관리 도구가 미비하여 발목을 잡을 우려가 있다. 서비스 사용량이 늘고 다뤄야 할 자료가 많아지면 협업과 분업이 중요하다. 잘 만든 서비스 관리 도구는 팀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안정성을 높이며, 팀에 필요한 정보를 유통하는 데 기여한다. 그래서 관리 도구를 제대로 준비해놓지 않으면 사업이 성장하느라 한창 바쁠 때 티도 안 나고 개발할 맛도 별로 없는 관리 도구 만드느라 개발팀이 병목이 되기 십상이다.

물론 서비스 관리 도구를 고도화하는 건 한도 끝도 없다. 저기 앉아 있는 개발자에게서 여유가 느껴지면 막 이것 저것 추가하고 고쳐달라고 말하고 싶다. 하다 못해 차트라도 그려주거나 버튼이라도 예쁘게 해달라고 하고 싶지 않던가. 하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높은 실행력을 내야 하는 스타트업은 적정선에서 끊어야 한다. 그 적정선 수준까지는 Django Admin으로도 충분히 빠르고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이외 환경은 사용자가 많거나 자료가 많거나 개발 편의성이 좋은 점을 기준으로 선택했다.

Front-end

  • Web browser : IE 9 이상
  • HTML 5, CSS 3, JavaScript(ECMA 6), Vue.js 2 + Webpack 2

Front-end 기술스택은 기준이 명확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8(IE 8) 이하 버전은 지원하지 않는다. 2017년에도 여전히 한국에선 IE 8 점유율을 쓰는 시대 저항 세력이 있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스타트업의 현실적인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 중 모바일 사용자가 훨씬 많을 것이라 확신했다. 난 서비스 출시 버전에선 IE 8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좀 더 나은 기술로 고객의 서비스 사용 경험을 증대시키고 개발 효율을 높이자고 제안했고, 박수영 대표는 흔쾌히 수용했다. 실은 제발 IE 8은 지원하지 맙시다! 에 가까웠다. 😭

소울부스터는 의류 쇼핑몰이라는 점과 박수영 대표의 성향을 고려 했을 때 사용단 UI 수정이 많을 거라 예상했다. 실제로 매우 많았다. 그래서 현대 UI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도구가 필요했는데, 지금이나 그 당시나 React.js, Angular가 주요 축이다. 난 React.js와 Angular의 장점을 제공하면서도 학습과 활용이 상대적으로 쉬운 Vue.js를 선택했다. React.js와 Angular에 비해서는 사용자 층이나 생태계가 크진 않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고 사용하기 쉬웠으며, 무엇보다도 친절하고 다정한 한국어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었다. React.js나 Angular 숙련자를 영입하기 쉽지 않다면 구인한 Front-end개발자가 학습해서라도 활용할 상황을 염두에 뒀다. React.js나 Agnular 경험자라면 어렵지 않게 Vue.js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셋과 관련된 기술을 모르더라도 Vue.js는 React.js나 Angular에 비해 쉽게 입문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왜냐하면 내가 그랬으니까.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Vue.js는 만족스러웠다. 부분적으로 그리고 보수적으로 도입했는데, 기술 스택이 너무 복잡해지지 않으면서도 개발 효율이 상승했으며 성능과 기능도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반짝 두각을 드러내다 사라지지 않고 빠르게 점유율이 늘어서 Vue.js 경험자도 빠르게 늘고 있어서 면접 자리에서 Vue.js를 사용해봤거나 학습 중인 개발자를 만나는 빈도도 늘고 있다.

기타

  • Slack/Jandi
  • Trello
  • Bitbucket
  • MailChimp
  • 아임포트

나는 주로 원격 근무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거나 개발 총괄자가 있는 프로젝트에서 원격 근무는 해봤지만, 프로젝트 시작부터 원격 근무를 해본 적은 없었다. 프로젝트 초기엔 팀과 소통을 많이 하기 때문에 다소 걱정이 들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나 한 명이니 개발 관련하여 얼굴 맞대고 논의하는 일은 바보같은 코드를 짠 3일 전의 나를 오늘의 내가 구박하는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일주일에 1~2회 정도 사무실에 출근하고, 소통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원격 근무를 해도 협업에 큰 지장이 없도록 노력했다.

이슈 빈도가 빈번하지 않거나 외부 상황에 의존하는 일이 일정할 땐 원격 근무가 별 문제는 없었다. 물론 비동기로 소통을 나누기 때문에 동기식 소통에 익숙한 사람에겐 불편할 수도 있다. 다행히 박수영 대표는 팀에 엄청 많은 일을 할당했고, 동기식으로 협업해서는 도저히 일정을 맞출 수 없었다. 각자 알아서 업무 맥락(context)을 관리하며 비동기로 업무를 해치워야 했고, 뜻하지 않게 비동기식 협업이 동작했다. 😂

나는 온라인 협업 도구 사용으로 비동기로 협업하더라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게 유도하려고 노력했다. 그렇다고 엄격하게 도구 사용 규칙을 정하거나 강제하지 않았다. 핵심 원칙을 하나 정하고, 그 원칙을 지키도록 유도했다. 그 원칙이란 바로 공개와 개방이다. 되도록이면 TrelloSlack/Jandi를 사용하여 이슈를 팀 내에서는 누구나 확인할 수 있게 공개했다. Slack/Jandi나 email, Trello 어디에도 기록이 남지 않은 업무 요청을 가끔 반려하기도 했다.

박수영 대표는 서비스 기획자 역할도 하고 있었으므로 사소한 이슈라도 거의 모든 email에 참조자에 참여시켰다. 그래도 정보 불일치 상황을 피하고자 출근할 땐 진행 상황과 주요 이슈를 동기화했다. 몇 가지 아쉬운 점은 있지만, 아직 출시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에서도 원격 근무가 동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도 했고, 해결해야 할 문제도 발견했다.

아임포트는 결제 대행(Payment Gateway) 서비스 연동을 대신해주는 중개 서비스이다. 대행을 대신한다니 뭔가 복잡하게 보이는데, 아임포트를 사용하면 번거롭고 짜증나는 PG연동 작업을 아주 간편하게 해치울 수 있다. 게다가 PG를 하나만 연동할 경우 무료이며, 복수 개 PG를 연동하더라도 한 번만 결제하면 되므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게다가 아임포트는 결제 기능 구현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의존도를 상당히 낮춰줬다. 외부 의존도가 높은 이슈가 많을수록 일정 추정이 어려워지고 팀 스트레스를 높이기 때문에 우린 아임포트에게 많은 도움을 받은 셈이다.

MailChimp는 Non-paid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인 email 마케팅을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개발자의 지원이 없이도 email 마케팅을 수행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술 요소를 활용할 수 있으며, MailChimp가 머신러닝으로 최적화하여 제안하는 여러 가설과 실행 방법은 비숙련자의 가설과 계획보다 나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email 마케팅에 필요한 기술 지원에 내가 손을 쓸 일은 없었으며, 회원가입, 주문 안내 등 안내 email을 발송하는 용도로 MailChimp의 서비스 중 하나인 Mandrill사용했다.

3. 소프트웨어 개발팀 구축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본 적이 없거나 모르는 창업자는 어떤 분야 개발자가 팀에 필요한 지, 경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 지, 어떤 사람이어야 하고, 어떤 기술을 다룰 줄 알아야 하는 지 궁금해하곤 한다. 모두 챙겨야 할 요건이긴 하다. 하지만 전제해야 할 것이 두 가지 있다. 스타트업 팀 구축(building)을 주제로 강연할 때 마다 일관된게 주장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 창업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풀고 싶어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팀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

많은 창업자가 개발팀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대화를 나눠보면 실제로는 개발팀이 목표가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표인 경우가 많다. 사업의 목적과 목표가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니라면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개발팀이 필요한 것과 개발팀이 만들어낼 결과물이 필요한 것은 구분해야 한다. 후자라면 꼭 내부 개발팀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내부 개발팀을 구축해서 실행력이 더뎌지거나 품질 낮은 제품을 만들기도 하고, 적지 않은 돈과 시간과 정신 에너지를 쓰고 개발팀을 해체하는 경우가 무척 많다.

개발팀과 함께 창업의 이유(why)를 함께 고민하고, 그 문제를 풀 방법을(how) 모색하여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what)가 나와야 한다. 그래서 개발자 개개인은 전문 기술 분야를 갖고 있더라도 팀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 스택을 어떻게든 소화할 수(풀스택) 있어야 한다. 풀스택이라 함은 능력이나 경력이 될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문제를 풀겠다는 태도(마음)이다.

그런 점에서 소울부스터는 개발자 영입이 쉽진 않았다. 아무래도 여성 맞춤 속옷 사업 아이템에서 여성이 큰 인상을 끼치고, 적어도 내 지인이나 인터뷰를 본 남성 개발자 중에서는 여성 속옷과 관련된 주제에 문제를 고민하는 경우는 없었다. 그래서 인터뷰를 볼 때 소울부스터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맞춤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했다. 박수영 대표가 내게 들려준 비전과 창업 이유를 최대한 기술과 개발로 풀어서 전달하려 노력했다.

인터뷰 볼 때 중요시 여긴 또다른 요소는 서비스 운영 경험이었다. 박수영 대표는 실행력이 좋고, 또 성격도 급한 편이다. 필요하거나 중요한 일이면 설령 그게 하기 싫거나 까다로운 일이라도 망설이지 않고 기꺼이 직접 실행하는 사람이다. 이런 대표자의 실행력은 서비스를 운영하여 사업 실적이 바로 바로 발생하는 실 운영 환경에서 개발자에게 압박과 부담으로 작용한다. 그런 상황에 일정 기간 노출된 경험이 필요했다.

개발팀의 중요 고객 중 하나인 내부 고객, 그러니까 개발팀이 만든 도구를 사용하는 비개발팀 동료을 위한 관리 도구를 고도화하는 업무도 지루하고 재미없는 경우가 많다. 잘 드러나지 않는달까? 그래서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만드는 건 좋아하지만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개발 업무는 싫어하는 개발자도 있다. 먹고 살아야 하니 일은 하지만 발휘하는 집중력에 차이가 크면 개발자 개인과 개발팀 혹은 회사 모두 불행한 상황에 놓인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더 나아가 그런 환경에서도 같은 문제에 대해서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호기심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체력과 자기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걸 넘어서 아예 서비스 운영 개발을 좋아하면 더 좋고.

박수영 대표에게 이런 생각을 피력했고, 이럴 경우 생각보다 개발팀 구축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걸 일러두었다. 그 생각보다 오래 걸린 시간이 그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리긴 했지만, 마침내 Front-end와 Back-end 각 한 명씩 구인하는 데 성공했다.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한결 개발자 구인 기회가 많아졌다. 출시 전에는 아무리 잘 설명해봐야 실제로 동작하는 눈에 보이는 실체가 없으니 회사 정체성은 여성 속옷 쇼핑몰에 그쳤다. 소울부스터에서 고심 끝에 만들고 계속 진보하는 체형 진단 퀴즈 알고리즘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 지 입사 지원자에게 확신시키기 어려웠다. 하지만 서비스를 출시하고 직접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을 고객에게 팔고, 퀴즈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고객 경험과 고객 응대 경험이 쌓이자 팀의 정체성은 더 뚜렷해졌다. 나는 그런 점들이 어우러져 입사 지원 수도 늘고 회사의 비전을 미리 살펴보고 관심있는 사람이 지원하는 빈도가 늘었다고 생각한다.

마무리

함께 프로젝트를 하기로 한 지 만 1년이 됐다. 나는 시간 당 비용을 청구했는데, 서비스 안정화 이후 내가 프로젝트에 들이는 시간이 확 줄었고 그만큼 내 수입도 (무척) 줄었다 😔. 그렇다. 박수영 대표와 함께 정한 우리의 목표에 도달한 것이다. 개발팀을 구축했고, 회사와 팀은 성장하고 매출도 상승하며 연 이륙을 시작하고 있었다.

얼마 전 우리는 계약을 공식 종료했다.

소울부스터 팀은 여전히 실행력을 유지하고 있고,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도 계속 늘고 있는 것 같다. 직접 돈 주고 제품을 산 내 아내도 소울부스터 제품에 만족하고 있다. 그래서 두 번 샀다. 난 프로젝트를 개시하여 출시하고, 운영하며 안정화하고, 개발팀 구축도 함께 하며 작지만 야무지고 단단하게 성장하는 팀을 곁에서 보았기에 여러모로 소울부스터에 정이 간다. 소울부스터의 성공을 기원하며 개발 후기를 마쳐본다.

아참, 소울부스터에서 시니어 개발자를 충원하고 있다고 한다. 소프트웨어적 상상력을 발휘하기 좋은 사업 아이템이자 사업 비전이라 생각한다. 관심있는 개발자는 [email protected] 로 문을 두드려 보길 추천해 본다. 추천인 코드는 hannal (농담). 아니면 내게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연락을 해도 좋다. 위에 명기된 기술 스택을 경험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서로 적합하다면 문제 될 것 없다. 문제가 안 된다는 건 현 소울부스터 개발팀이 살아있는 사례라서 말할 수 있다.

One more thing. 소울부스터처럼 서비스 개발부터 개발팀 구축, 운영까지, 혹은 프로젝트를 의뢰나 문의하실 분은 [email protected] 으로 문의하세요. 😍


2018년 1월 12일 추가 : 소울부스터에서는 샘 방지 위생 팬티인 시즈더데이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쇼핑몰인 시즈더데이를 2017년 12월에 출시했다. 팬티 제품은 브레지어와 달리 가슴 체형 진단을 하지 않아도 되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손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별도 쇼핑몰을 구축한 것인데, 흥미로운 점은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한 점이다. 개발팀을 보유한 회사의 대표가 이런 판단을 실제로 실행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정말 사업 측면에서 놀라운 실행력이다. 개발자로서 이런 사업 실행력과 판단에 박수를 보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