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업무 관리 도구, ToDoList

MS Project를 이용하여 할 일을 관리하면 상당히 편하다.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MS Project를 이용하면 더 편하고, 이 도구의 기능과 성능 모두 증가한다. 아니, 이미 있는 기능과 성능이 증가하는 것처럼 효용성을 갖는게 맞는 말이다. 하지만 MS Project는 다소 무거운 덩치를 가지고 있어서 사용해야 할 때만 실행하게 된다. 늘 실행해놓고 재빨리 일정을 확인하기는 좀 부담스럽다. 게다가 유료라서 일정 관리를 주로 하게 될 회사에서는 구입하기 전에 사용할 수 없다. 결정적으로 MS Project의 자료 파일 기본 형태(format)는 MS Project 전용이다.

이런 문제들에 대안을 제시할 일정 관리 도구는 없을까 싶어 이리 저리 찾아보았다. 나름 훌륭한 도구들이 나왔지만 누리 상에서 실행되거나 사용 하기 불편한 경우가 많았다. 좀 괜찮다 싶으면 여지 없이 Shareware. 그러다 우연히 지인을 통해 발견한 것이 ToDoList이다.


ToDoList

</center>

ToDoList

  • 가볍고</p>
  • 자료 저장 형태가 xml이라 다른 양식으로 표현하기에 용이하고
  •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약간의 노력을 발휘하면 필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 무엇보다 자유로운 저작권(Freeware)

을 가지고 있다.

ToDoList의 가벼움은 실행 파일 크기에서 알 수 있다. 이 도구는 ToDoList.exe라는 파일 하나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용량이 고작 560kb(가장 최신 판)이다. 작은 용량만큼 메모리도 적게 점유하며 각 각의 동작은 가볍고 빠르다.


실제 화면은 저렇게 모자이크 처리되어 출력되지 않는다.

</center>

ToDoList 또 다른 장점은 이용자 취향에 따라 작동 정책을 변경할 수 있다는 데 있다. 화면 출력 내용을 변경하는 건 기본이고, 환경 설정 정보 저장 형태도 Windows 레지스트리와 파일(.ini) 기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리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에 정보가 많아지면 Windows가 느려지거나 오작동 할 가능성이 커짐을 감안하면 파일(.ini) 단위로 저장하기를 권장한다.

ToDoList는 자신의 업무를 관리하거나 작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MS Project 못지 않다. 기능은 MS Project가 많고 강력하지만, ToDoList는 일정/업무 관리에 꼭 필요한 기본/최소 기능은 모두 갖고 있다. 각 업무별로 분류(Category)를 지정할 수 있으며, 해당 업무에 관련된 파일을 연결하고(Symbolic Attachment) 간편하게 열람할 수 있다. MS Project처럼 각 업무를 다른 이에게 배정하고 지시하는 기능은 없어 집단(Team) 업무 관리를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관리하는데는 충분하다.

이런 좋은 도구가 Freeware로 제공되며 지금도 꾸준히 판올림(Version up) 되고 있다. 도구에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 능력을 강화하고 업무 실수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ToDoList 사용을 적극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