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잘데기 없는 짓

꺼칠이님의 소개로 slFR ( Scalable Inman Flash Replacement )을 블로그에 적용했다. 블로그 제목 보면 '독도체'라는 글꼴로 깔끔하게 출력된 걸 확인할 수 있다. slFR가 뭐에 쓰는 것인고 하면 글자를 Flash 파일을 통해서 특정 글꼴(font) 파일을 통해 깔끔하게(Anti-aliasing) 재출력하는데 쓴다. ABC News에 보면 기사 제목이 깔끔하게 출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징이라면 글자를 Flash 파일로 넘기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은 쉽게 Flash로 출력할 수 있으며, 일반 문자열처럼 마우스로 주욱 긁어서 복사해갈 수 있다. 물론, 복사한 문자열은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단점은 문자열을 Flash 파일로 넘긴 뒤 가공해서 다시 출력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PC 사양이 낮을 경우 조금 버벅댈 수 있다. 무엇보다 Firefox 이용자는 Adblock이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차단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난 실수로 내 블로그 제목을 Adblock으로 차단하여, 블로그 제목 있는 공간이 썰렁하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결론을 유추해볼 때, 내 블로그에 slFR을 적용한 선택은 실로 쓰잘데기 없는 행위라는 현명한 답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내 블로그가 나름대로 유명한 블로그라고 믿는 꺼칠이님에게 유명한 블로그에서 slFR을 사용하면 어떤 영향이 있는가에 대해 검증을 해주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비록, 꺼칠이님의 의도는 순수하게 재밌는 기술을 소개해준 것이겠다만. or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