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날의 공책' 방문 기록과 분석

1. 개요

심심해서 이곳에 방문하는 분들의 정보가 기록된 내역을 정리해봤다. 생각보다 재밌다. 이제부터는 분기별로 정리해볼까 고민이다.
정보 수집 범위는 RSS건 고유 주소(Permalink) 접근이건 이곳에 방문하는 모든 형태의 정보를 기록했다. 기간은 13일 밖에 안되므로 혹여나 '우리나라 블로그 이용자의 누리 이용 현황'등의 자료로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2. 언어

  1. 한국어 : 87%
  2. 영어 : 11%
  3. 일본어, 중국어 : 1%
  4. 이외 : 1%

한국어가 많은 건 그렇다쳐도, 한국어가 아닌 언어권 이용자 방문이 무려 13%나 된다. 아마도 Break Dance에 관한 글이 몇 개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예전에 Referer를 운영했을 당시 확인해보니, 관련 단어를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오는 경우가 제법 많았다.

3. 웹 브라우저

  1. 인터넷 익스플로러 : 21%
  2. 파이어폭스 : 9%
  3. 이외 : 70%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용자 수가 파이어폭스 이용자의 두 배 조금 넘는다. 예상보다 격차가 좁다. 70%를 차지하는 놈은 구글같은 검색기나 Bloglines같은 RSS 구독기다.

4. 운영체제

  1. 윈도우즈 : 31%
  2. 리눅스 : 3%
  3. 이외 : 65%

예상대로 윈도우즈 이용자 수가 많다. 운영 체제 정보를 알 수 없거나 FreeBSD 등은 이외에 속한다.

5. 하루 방문 수

  1. 방문자 수 : 약 500명
  2. 접근 수 : 약 3,000회

시도 때도 없이 검색기가 방문해서 이곳을 주욱 긁어가는 수를 제외하면, 이곳에 방문하는 개개인은 평균 1~3회 가량 글 이동이나 화면 이동을 한다.
재밌는 사실은 블로그 도구를 태터툴즈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긴 뒤 검색기 방문이 더 많아졌다는 점이다. 태터툴즈로 이곳을 운영할 당시에는 robots.txt를 참조하지 않는 봇(bot)은 IP차단을 하여 몇 몇 봇은 아예 접근조차 하지 못하긴 했다는 큰 차이가 있긴 하지만.
또한 하루 방문자 수를 감안하면, 이곳에 댓글이나 엮인글이 걸릴 확률은 약 2% 정도이다. 100명이 방문하면 2명이 생각을 남긴다는 얘기다.

6. 결론

1997년부터 누리집을 만들어서 운영해왔다. 예전과 요즘의 차이는 검색기의 방문이 매우 많아졌으며, RSS 구독기를 통해 편리하게 이곳에 있는 글을 읽는 사람이 많아졌다. 또한, 이곳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다른 글에 이곳이 언급되어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다른 누리집이나 그곳에 있는 글과 관련된 내용이 있으면 글 본문에 직접 그곳에 연결(link)하는 문화가 널리 확산되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