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모크와 블로그 메타 누리집

국내에 운영되고 있는 위키위키 중 최고라 할 수 있던 노스모크에 접속이 안된 지 꽤 됐다. 상업성이 배제된 순수한 개인 이야기로 짜여진 정보가 가득해 간간히 구경하며 즐거워했던 곳이다. 특히 혼자 여행하기라던가 자전거 여행같은 글은 다른 곳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매우 훌륭한 개인담 집합체다. 접속 안된 지 꽤 됐는데 아직까지 접속이 되지 않아 내심 안타깝다.

노스모크를 대체할 것들은 있다. 지식 검색 서비스도 있고 블로그도 있다. 블로그는 개인의 이야기가 하나로 정리되지 않은 위키위키와 비슷하다. 많은 블로거들이 남긴 글 중 찾고자 하는 주제에 해당하는 글을 찾아 모으고, 이것들을 정리하면 노스모크에 있던 글 정도 되는 자료가 된다.

올블로그같은 곳들이 이런 수고를 덜어준다면 좋겠지만 아직도 원하는 글을 제대로 찾아주진 못하며 원하는 글을 찾는데 시간도 많이 걸린다. 때문에 꼬리표(tag, 꼬리말) 기능이 아주 중요하지만, 이것 역시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이올린이나 올블로그는 블로거의 글을 모으고 이걸 여러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과정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려 하고 있다. 분명 맛깔스럽기도 하고 기대되긴 한데, 우선 꼬리표로 모인 여러 글들을 노스모크(혹은 위키위키)처럼 잘 정리해주는 기능부터 구현해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