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behavior 추천
25 May 2006자동 광고 등록기가 하루에 남기는 광고 댓글 300~500여개로 괴로워하다가 지난 5월 22일부터 자동 광고 차단기 Bad behavior 와 Spam karma 2를 적용했습니다. 이 두 차단 확장기 적용 후 얼마만큼 광고 등록이 줄었는지 중간 결과를 발표합니다.
- 적용 전 : 하루에 약 300~500개 광고 댓글 등록
- 적용 후
- Bad behavior가 차단한 횟수 : 2261회
- Spam karma 2가 걸러낸 횟수 : 1회
- 댓글 등록을 성공한 광고 개수 : 1개 (그러나 Spam karma 2가 광고 글로 분류해버림)
위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뛰어난 광고 차단 효과를 봤습니다. Eolin, Allblog 등 일부 수집기를 제외하면 나쁜 놈들이 약 1600회 정도 Bad behavior의 눈을 피하지 못하고 접근 거부 당했습니다.
딱 하나가 Bad behavior의 눈을 피해서 광고 댓글을 등록했지만 Spam karma 2가 광고 글로 분류해내서 실제로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 눈에 띄이진 않았습니다. 즉, 방어율은 99% 이상!
아주 흡족합니다. 물론, Allblog, Eolin(전 Wordpress인데 Eolin쪽에서 왜 방문하는지 궁금), 이외 각종 수집기들(Googlebot 등)도 Bad behavior가 접근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2261번 접근 거부 중 약 600번이 바로 애꿎은(?) 선량한(?) 수집기 접근 거부 횟수입니다. 이게 좀 꺼림직하긴 하지만, 매번 접근을 거부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마 각 수집기들은 하나가 아니고 여럿인데 몇 몇 수집기들이 짧은 시간 안에 여러 번 접근했다거나 사소하지만 HTTP 명세를 지키지 않는 실수(?)를 저질러서(이게 거부 이유의 대부분) 그런 것 같습니다. 제 글이 Allblog나 Blogkorea 등에 잘 등록되는 걸 보면 크게 신경 쓸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 귀찮아서 제게 접근 거부 당했다는 제보를 해주시는 분(사람)이 없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제 우려와는 달리 실제 접근 거부 당한 사람은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아주 쓸만하고 아주 유용합니다. 적극 추천하며, 태터툴즈나 블로그밈도 Bad behavior를 얼른 도입하길 권합니다. 물론, 아직 전용은 아니지만 Bad behavior API를 활용하면 금방 전용 확장 도구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