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무른모 두 개 ^^

맥용 네이트온 메신저

며칠 전에 맥용 네이트온 메신저 1.0 시범판이 정식으로 나왔습니다. 몇 몇 대안 무른모가 있긴 했지만 몇 가지 불편함이 있어서 쓰지 않았는데, 정식으로 개발해서 나오니 참 좋군요.

아직 시범판이라 그런지 몇 가지 잘잘한 문제가 있긴 합니다. 예를 들면, 전 맥북을 이용하는데 네이트온에 접속한 상태에서 맥을 잠자기 상태로 만들면 네트웍 접속이 끊깁니다. 잠을 깨우면 다시 네트웍에 접속을 하는데, 맥용 네이트온은 이런 상태 감지를 잘 못하는 듯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렇게 상태를 바꾸고 나면 네이트온 UI에선 접속 중인 것처럼 처리하지만 실제 그 속에선 접속 세션 등이 꼬인 것처럼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가 유령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이 문제는 접속끊은 후 다시 접속해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네이트온 메신저를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그래도 윈도우용 네이트온과 거의 동일한 조작 체계를 제공하며, 기능이나 성능 모두 기대 이상입니다. 평소 네이트온을 많이 쓰는데 맥을 쓰고 계신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2.3

몇 가지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긴 하지만, 예전 판보다 한결 낫네요. DB UTF-8 문제는 정책이 또 바뀐 건지, DB 속 글 문자형이 UTF-8가 아니어도 이젠 검색이 잘 됩니다. ^^ 예전엔 잘 안됐었는데. (이건 확신할 순 없음)

눈에 띄이는 점은 꼬리표(tag) 기능이 확장 기능이 아니라 워드프레스에 기본 내장되었다는 점입니다. 비록 Ultimate Tag Worrior에 저장된 꼬리표들을 옮기려면 따로 손을 써야 하는 (사소한)불편함은 있지만, 예전처럼 확장기능에 기대지 않고 원래 갖춘 기능으로 쓴다는 안도감이 들어 좋아요. 자세한 건 How to Switch from Ultimate Tag Warrior to WordPress 2.3 Tagging 글을 참조하세요.

또, 확장기능들 마다 최신판을 찾아서 판올림을 안내하는 기능도 꽤 좋습니다.

요즘 워드프레스가 부쩍 판올림이 잦아져서 좀 귀찮긴 한데 Wordpress Automatic Upgrade라는 확장 기능을 쓰면 좋아요. 자동으로 최신 판으로 갈아줍니다. 스스로 ftp 접속하고 압축 풀고 파일 바꾸니 참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