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주소 체계 정할 때 조심할 점
13 Apr 20081. 문제 발생
워드프레스는 주소 체계를 이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꾸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가 글 마다 주소를 만들어서 지정하거나 날짜, 혹은 글 번호 등 다양한 변수를 써서 주소를 꾸릴 수 있다. 한날의 낙서와 한날은 생각한다는 주소 체계를 /%postname%/ 라고 설정하고 글 마다 주소를 정하고 있다. (솔직히 아주 귀찮다. -_-)
이렇게 자유로운 주소 체계 가능하다보니 사람들이 워드프레스 주소 체계를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소를 만들어 쓰다가 낭패를 겪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글 주소 체계를 숫자로만 한 경우이다. 이 주소 체계는 글 숫자가 1000 미만인 경우 문제가 없지만 1000 이상이면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보자.
“이 글은 존재하는 글이지만 접근할 수 없는 글입니다.”라는 글의 낱장 주소는 http://blog.hannal.com/1023 이다. 그런데 이 글의 낱장 주소인 http://blog.hannal.com/1023로 접근하면 그런 글이 없다고 나온다. 이 글 미리보기 기능 주소인 http://blog.hannal.com/?p=1153&preview=true 로 접근해야 글을 볼 수 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워드프레스의 오류(버그)일까?
2. 문제 원인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류가 아니다. 나 조차 워드프레스 구조와 흐름을 꼼꼼히 살펴보지 않았을 때에는 워드프레스 오류라고 생각했었다. 이 문제는 사실 워드프레스 주소 체계와 기계의 고지식함(?)을 생각하면 아주 당연한 것이며, 따지고보면 이용자 부주의로 생긴 일이다.
워드프레스 주소 종류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 쪽 글(page) 주소 : /기본주소/쪽주소/
- 관리자 영역 주소 : /기본주소/wp-admin/
- 년도/달 단위 주소 : /기본주소/년도/달/
- 글 갈래 주소 : /기본주소/category/ (혹은 따로 지정 가능)
- 꼬리표 주소 : /기본주소/tag/ (혹은 따로 지정 가능)
이외 몇 가지 규칙이 더 나올 수 있는데 여기선 논외로 치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세 번째 항목인 “년도/달 단위 주소”이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도메인/blog/”에 설치했을 경우 년도/달 단위 주소는 “도메인/blog/2008/04” 형태가 된다. 바로 이것이 문제(?)이다. 만약 글 주소 체계를 글 번호로만 하거나 혹은 글 주소 이름으로만 한 뒤 그 주소 이름을 1000 이상 숫자로 하는 경우, 그러니까 “도메인/blog/1000” 이런 식으로 할 경우 “년도/달 단위 주소”와 주소 규칙이 부딪히게 된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주소 바로 뒤에 붙는 숫자가 1000 이상인 경우 이 숫자를 년도로 인식한다. 그러므로 글 주소가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기본 주소 바로 뒤에 숫자 1000 이상인 경우 글로 접근하질 않고 1000년으로 접근을 한다. 당연히 1000년에 쓴 글이 없을테니 자료가 없다고 나오는 것이다.
3. 문제 해결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글 주소를 기본 주소 바로 뒤에 숫자로만 붙게 하지 않으면 된다. 아니, 붙게 하더라도 그 숫자가 1000이상이 되지 않게 하면 된다. 혹은, 이 숫자 앞이나 뒤에 다른 문자열을 넣어서 년도와 구분을 해주면 된다.
해결 예제
- /%post_id%/ => /archives/%post_id%/ , /entry/%post_id%/ , /a/%post_id%/ , 이외 글 주소와 년도/달 단위 주소를 구분 지을 문자열이면 아무거나 무관. (숫자 빼고 -_-; )
- 혹은 아예 다른 주소 체계
굉장히 좋은 방법은 글 주소 구조에 해당 주소가 글 주소라는 걸 알 수 있는 낱말을 집어 넣는 것이다. /entry 라든가 /archives 같은 걸 넣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 나처럼 /%postname%/ 이렇게 하면 글 주소 이름을 숫자로 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글 주소를 한글로 하기도 애매해서 매번 글 주소 이름을 영문으로 짓느라 고생하게 될 것이다. -_-; 워드프레스 2.5에 주소체계 견본으로 /archives/%post_id%/ 가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난 워드프레스 1.2때부터 썼는데 당시엔 이런 배려가 없었으며, 예쁜주소(fancy url) 기능을 만들어주는 .htaccess 관리 정책도 지금과 완전히 달랐다)
덧쓰기 : 윽, 젠장. 이 글 주소에 wordpress를 오타 쳐서 wordpres 라고 쳤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