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지 정면 사진을 올려봅니다

경고.</p>

본 글엔 욕설이나 비속어가 등장하며, 이 블로그엔 욕설 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직 만 19세 미만이라면 알아서 잘 걸러내며 읽으십시오. 여러분에겐 그럴만한 능력이 충분히 있잖아요?!

1. 사례

X지 정면 사진

관심있는 분이 계실지 몰라 X지 정면 사진을 올려본다.

X지 정면 사진

현대자동차, 그랜저XG.
정직한 제목, 정직한 사진. 뭘 기대하셨는지?!

아, 수박 아파

넥슨의 온라인 게임 “바람의 나라”에 최초로 적용된 이후 많은 온라인 게임에 적용된 채팅(욕설) 필터링이라는 기능이 있다. 대화창에 은어나 속어 표현을 쓰면 그 표현을 걸러내어 순화된(?) 표현으로 바꾸는 기능이다. 가령, 이런 식이다.

이런 나쁜 새끼 => 이런 나쁜 강냉이

정말 가슴 아픈 일이다. => 정말 수박 아픈 일이다.

쳐다보지마 => 쳐다가지

병신이다 => 넌 허수아비이다

이 기능은 곧 엉뚱하게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처음엔 욕설을 쓰다가 강제로 순화된 표현으로 바뀐 걸 나중엔 순화된 표현 자체를 써서 우회 공격(?)을 하는 것이다. 즉, “크크크, 허수아비 강냉이”라고 글을 보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는 재치를 부린 것이다. 나중엔 그 게임의 어린 연령대 이용자(일명 초딩) 사이에서 허수아비나 강냉이라는 단어 자체가 욕설처럼 쓰였다.

어떤 게임은 아예 순화되지 않은 표현 자체를 가려버리기도 했다. 예를 들면,

이런 나쁜 새끼 => 이런 나쁜 ##

쳐다보지마 => 쳐다##

병신이다 => 넌 ##이다

이런 식이다. 얼핏 좀더 나아 보이는데, 문제는 애꿎은 표현이 피해를 보게 된다는 점이다.

자지 => 습##

예언자 지팡이 => 예언# ##팡이

샒(섊)

욕설 필터링 기능은 온라인 게임 뿐만 아니라 웹 게시판 등 많은 곳에 적용되었다. 그래서, 온갖 변형된 표현이 생겨났다.

문제가 되는 표현 사이에 점이나 숫자를 써넣는 건 아주 초급 과정이다. “병.신”, “병1신”이 흔한 예이다. 아예 습관이 되어서 욕설 필터링 기능이 없는 곳에서도 저런 표현을 쓰는 사람도 많다. 이런 사람 머릿 속 사전에는 병1신이라는 단어가 병신이라는 단어와 같은 단어로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닿소리(자음)만 써서 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ㅅㅂㄹㅁ는 시발라마, 즉 시발놈아(십할놈아)를 뜻한다. 한때는 ㅅㅂㄹㅁ를 한 글자로 묶어낸 표현이 인기를 끌었는데, 샒이다. ㅂ을 ㅐ로 바꿔서 쓴 것이다.

이외에도 조77r와 같이 일명 외계어라 불리는 글자 조합 기술을 발휘하여 사람들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기어코 표현해냈고, 해내고 있다.

2. 맥락

맥락이라는 게 있다. 욕설 표현을 썼을 때 표현 자체를 막는다고 욕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욕설은 전체 표현에 들어가 맥락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맥락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단어에 담아 전달하고자 하는 욕설은 남아있다.

멍청이 순화 표현

나는 욕설과 비속어를 쓰지 않고, 맥락과 우회표현으로 정중하게 욕을 할 수 있다.

지금 나를 가오리과 물고기류의 생식 담당 기관으로 보나?! 당신 나한테 숨지실래요?

3. 카카오톡 욕설 규제

여성가족부가 욕설이나 비속어를 남발하는 아수라장 같은 카카오톡으로부터 청소년을 지키겠다며 욕설 차단 프로그램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어렸을 때, 뜻도 모르고 동네 애들이 쓰길래 덩달아 “졸라”라는 표현을 썼다가 어머니께 엄한 꾸중을 받은 뒤로 난 비속어를 쓰지 않는다. 그래서, 남성 생식기를 입에 달고 사는 청소년을 접하면 거북하고 신기하다. 비꼬는 게 아니라 정말 신기하다. 왜 맛있는 음식을 먹는데 남성 생식기가 나지? 혀에 혓바늘 돋는 개념인가? 아니면, 소름 돋는다는 건가?

이런 격한 표현이 청소년 사이에서 격하게 많이 나오는 것은 요즘 청소년이 격한 표현을 쓸 매체와 기회가 많아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개념이 없거나 (가정/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아서 그럴까?

많이 노출되면 익숙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순 있지만(현상), 비속어를 남발하는 상황(결과)를 규제하여 덮으려는 속편한 정책일 뿐이다. 결과를 원인으로 왜곡하는 짓이다. 원인을 공략하여 현상을 줄여나가지 않으면 제 아무리 비속어 차단 기능을 넣든 카카오톡을 19금 앱으로 만들든 기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현상을 규제하고 차단하고 억압하며 기본 인권을 침해하는 여성가족부. 정말로 수박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도다, 이 모자라고 나쁜 친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