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 게시물 게시하기

지난 편에서는 Django 이용자 인증 체계을 알아봤으니 이번 편에서는 인증 기능을 이용하여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 게시물을 게시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사진 게시물에 이용자 정보 연결

(1) 기본키 (Primary Key)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 게시물을 게시한다면 각 사진 게시물엔 사진을 게시한 이용자 정보를 담아야 합니다. 누가 게시한 사진인지 알아야 하니까요. 이용자 ID(username)을 문자열로 담아도 되지만, 대개는 고유하며 변하지 않을 정보인 기본키(Primary Key)를 담습니다.

이용자가 따로 기본키 역할을 하는 모델 필드를 지정하지 않으면 Django는 관례대로 id라는 모델 필드를 알아서 만들고 이를 기본키로 사용합니다. 사진 모델인 Photo로 사진 게시물 데이터를 photo01이라는 인스턴스 객체로 할당하면 이 객체엔 id라는 멤버 변수가 속성으로 존재하고 이 속성에 정수(int) 값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 photo01 = Photo.objects.last()
>>> print(photo01.pk)

모델의 인스턴스 객체엔 pk 속성도 존재하는데, 이 속성은 기본키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id 모델 필드를 기본키로 하지 않고 uuid라는 모델 필드를 만들어 이 필드를 기본키로 지정하면 pk는 이 모델 필드를 가리킵니다. 우리는 각 모델의 기본키로 설정된 모델 필드의 이름이 무엇인지 신경쓰지 않고 pk 속성을 사용하면 됩니다.

(2) 모델 관계 필드 (relationship fields)

Photo 모델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데이터에 이용자 모델의 기본키 값을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class Photo(models.Model):
    user_id = models.IntegerField()

그런 뒤에 Photo 모델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기본키 값을 user_id에 할당하면 됩니다. 각 게시물을 게시한 이용자가 누구인지 아니까 각 사진 게시물 정보를 가져오면서 이용자 정보도 함께 가져오면 좋겠군요.

from django.contrib.auth import get_user_model
User = get_user_model()

class Photo(models.Model):
    # 중략
    def get_user(self):
        return User.objects.get(pk=self.user_id)

이 코드들엔 문제가 있습니다. 모델의 기본키 모델 필드가 IntegerField가 아닌 경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get_user() 메서드를 호출할 때마다 매번 이용자 모델에서 이용자 데이터를 탐색해 반환하며, 이용자 모델과 연결하는 모델마다 매번 저런 구현을 중복 적용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들에 대응하는 구현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Django는 관계 모델 필드로 제공합니다. 총 세 종류입니다.

  • ForeignKey : 1 대 다(1 to n) 관계
  • OneToOneField : 1 대 1 관계
  • ManyToManyField : 다 대 다(n to n) 관계

이용자와 사진 게시물 관계로 세 관계 필드를 살펴 보겠습니다. OneToOneField는 이용자는 오직 사진 게시물을 하나만 게시하고 소유합니다. ManyToManyField는 이용자가 사진 게시물을 여러 개 올릴 수 있는데, 각 사진 게시물을 여러 이용자가 소유하는 게 가능합니다. 1번 사진을 Hannal 이용자 뿐만 아니라 Kay, Yuna 이용자가 소유하는 관계가 맺어지므로 소유한 누구나 사진 게시물을 변경하거나 지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oreignKey는 한 이용자가 여러 사진 게시물을 게시하고 소유하는 관계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모델 관계군요. ForeignKey에 대한 건 본 편 “2. ForeignKey 모델 필드”를 참고하시고, 연결부터 해보겠습니다.

(3) Photo 모델에 이용자 기본키 정보 연결하기

from django.conf import settings

class Photo(models.Model):
    user = models.ForeignKey(settings.AUTH_USER_MODEL)
    # 후략

ForeignKey 모델 필드(클래스)는 django.db.models 모듈에 있어서 다른 모델 필드처럼 models 객체에서 접근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첫 번째 인자로 관계 지을 모델을 모델 객체나 경로를 문자열로 전달합니다. settingsAUTH_USER_MODEL 설정 항목은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인증용 이용자 모델이 위치한 경로를 문자열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8. 로그인, 로그아웃 하기편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마이그레이션 수행

Photo 모델이 변경됐으니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해야 합니다.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합니다.

$ python manage.py makemigrations photos
You are trying to add a non-nullable field 'user' to photo without a default;
we can't do that (the database needs something to populate existing rows).
Please select a fix:
 1) Provide a one-off default now (will be set on all existing rows)
 2) Quit, and let me add a default in models.py
Select an option:

긴 영어 문장이 나오며 뭔가를 물어 보는데 당황하지 말고 내용을 잘 살펴 보세요.

  • 당신은 Null(None)을 허용하지 않는(non-nullable) user라는 필드를 추가하려 하는데, 값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에 기본으로 저장될 기본값(default)이 없다.
  • 데이터베이스가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populate existing rows)에 Null 외 값을 필요로 해서 우린(Django) 이 작업을 바로 수행하지 못한다.
  • 그러니 뭔가 조치를 취해달라.
    1. 이 자리에서 기본값을 제공해주든
    2. 마이그레이션 수행 과정에서 빠져 나간 뒤에 models.py에 기본값 지정 인자(default)를 추가해달라.

그 자리에서 기본값을 제공해줄테니 1을 입력합니다. Django가 뭔가를 요구하네요.

Please enter the default value now, as valid Python
The datetime module is available, so you can do e.g. datetime.date.today()
>>> 

기본값으로 유효한 Python의 객체를 입력하라는 말입니다. 일단 1을 입력합니다.

이제야 마이그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마이그레이션 작업 파일이 만들어 졌습니다. 두 번째 입력한 1은 이용자 모델의 기본키 값이 1을 뜻합니다. 기존에 저장한 사진 게시물의 이용자를 기본키 값이 1인 이용자로 지정한 것입니다. 만약, 기존에 소유자가 없는 사진 게시물을 위해 별도 이용자를 만들어서 연결하고자 한다면, 그 이용자를 만들어서 그 이용자의 기본키 숫자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왜 기본키 값을 넣는지 첫 번째 이유는 앞서 설명을 하였고, 두 번째 이유는 “(2) ForeignKey 모델 필드”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makemigrations 명령어로 만든 마이그레이션 작업 내용을 migrate 명령어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합니다.

2.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 게시물 게시하기

Photo 모델에 이용자 모델 연결을 마쳤으니 이번엔 사진 게시물을 저장하는 과정에 로그인한 이용자 정보를 적용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 게시물을 게시하는 것이지요.

(1) 현재 이용자를 사진 게시물에 적용

현재 웹 서비스에 연결된(requested) 접속 정보는 request 객체에 담겨 있습니다. request는 뷰(view) 함수가 첫 번째 인자로 전달받는 객체입니다. 개별 사진을 보는 detail 뷰 함수는 def detail(request, pk):와 같이, 사진 게시물을 새로 저장하는 create 뷰 함수는 def create(request):와 같이 첫 번째 인자로 request를 전달 받습니다.

reuqest 객체엔 user 속성이 존재하는데, 이 속성은 접속한 이용자에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로그인한 이용자라면 이용자 모델 클래스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가,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라면 AnonymousUser 모델 클래스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가 할당됩니다.

그럼 로그인한 이용자만 사진을 게시하도록 코드부터 작성해 보겠습니다.

def create(request):
    if request.method == "GET":
        form = PhotoForm()
    elif request.method == "POST":
        form = PhotoForm(request.POST, request.FILES)

        if form.is_valid():
            obj = edit_form.save(commit=False)
            obj.user = request.user
            obj.save()

            return redirect(obj)

    # 후략

한 줄은 조금 바뀌었고, 두 줄이 추가됐습니다.

if form.is_valid():
    obj = form.save(commit=False)
    obj.user = request.user
    obj.save()

두 번째 줄 obj = form.save(commit=False)에서 form 객체는 사진 게시물 생성과 관련된 폼(Form)인 PhotoForm 폼 클래스입니다. 첫 번째 줄에서 is_valid()로 웹에서 전달받은 자료를 검증한 그 객체입니다. 이 객체가 모델 폼인 경우, 그러니까 ModelForm 클래스를 상속받아 만든 폼인 경우 save() 인스턴스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메서드는 모델의 save() 메서드와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모델에 연결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저장하는 것이지요. 모델의 save() 메서드와 마찬가지로 저장한 내용이 반영된 모델의 인스턴스 객체를 반환합니다. 즉 form.save()로부터 반환받은 객체를 할당한 obj는 모델 폼의 인스턴스 객체가 아니라 PhotoForm 모델 폼 클래스에 연결되어 있는 Photo 모델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입니다.

save() 메서드에 인자로 전달한 commit은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할 것인지 여부를 정합니다. True를 전달하면 바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False라고 하면 모델 클래스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만 반영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실제로 반영하진 않습니다. 따로 반영 여부를 정해주지 않으면 기본값은 True이어서 바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지 않을 거면서 뭐하러 save() 메서드를 호출했으며, save() 메서드엔 실제로 반영할 것인지 여부를 정하는 commit 인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은 그 바로 다음에 나오는 두 줄에 있습니다.

obj.user = request.userobj 객체의 user 속성에 현재 로그인한 request.user 속성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PhotoForm 폼 클래스는 웹에서 폼 양식 자료가 담긴 request.POSTrequest.FILES만 전달 받았지, 현재 이용자 정보가 담긴 request.user를 전달받은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save() 메서드가 반환한 obj 인스턴스 객체의 user에는 이용자 정보가 없습니다. Photo 모델에 auth.User에 있는 이용자 모델을 ForeignKey 관계로 연결했는데, 뷰 함수에서는 관련 정보를 Photo 모델의 user에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edit_form.save()edit_form.save(commit=True)처럼 바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려고 하면 IntegrityError 예외 오류가 발생하며, NOT NULL constraint failed: photo_photo.user_id라 안내 받습니다.

겁먹지 말고 오류 안내말을 잘 보세요.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채 추측만 하려는 태도는 안 좋지만, 여러분은 이 강좌 나머지 내용을 그냥 건너뛰지 않을테니 예외 오류 내용을 보고 상황을 추측해 보겠습니다. NOT NULL, failed, photos_photo.user_id 이 세 가지 표현이 눈에 들어오지요? photos_photophotos 앱의 Photo 모델과 연관되어 보이고, user_id는 우리가 만든 적이 없지만 user 모델 필드와 관련되어 보입니다.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에 NOT NULL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여 진행하던 작업(save())이 실패했다는 뜻이군요. NOT NULLNULL이면 안 된다는 의미니까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에 NULL이 들어가서 오류가 생긴 겁니다.

웹페이지의 폼 양식에서 이용자 모델의 기본키 값을 직접 전달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hannal 이용자의 기본키 값이 1023이고 이 값을 웹 폼 양식에서 user_id로 담아서 서버로 전달한다면, 이용자는 기본키 값 숫자를 고쳐서 마치 다른 이용자가 사진 게시물을 올린 것처럼 왜곡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정보는 서버에서 알아내서 다뤄야 합니다. 그게 request.user입니다. 아하, request.userPhotoForm 폼 클래스에 전달하면 되겠구나.

form = PhotoForm(request.POST, request.FILES, request.user)

request.POST처럼.

아닙니다. 그렇게 알아서 동작(magic behaviour)해주지 않고, 그래서도 안 됩니다. 이용자 정보가 필요한 폼 클래스라면 이용자 정보를 따로 전달받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Python 클래스는 실행 가능한(callable) 객체이므로 함수처럼 소괄호를 사용하여 실행하고 실행 결과로 인스턴스 객체를 반환 받는데, 인스턴스 초기화를 수행하는 메서드가 __init__()입니다. 이용자 정보인 request.user를 인자로 전달 받는 __init__() 메서드를 PhotoForm 폼 클래스에 만들면 됩니다. 이건 Class based view를 다룰 때 살펴보기로 하고, 이번 편에서는 save() 메서드에 commit 인자를 False로 전달하여 처리합니다.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는 user = models.ForeignKey(settings.AUTH_USER_MODEL)로 만들었고, 이 모델 필드는 NULL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도 NOT NULL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에 실제로 반영하지 말고 우선 모델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를 edit_form 객체로부터 받으려고 save(commit=False) 메서드를 수행했습니다.

PhotoForm이 반환하는 Photo 모델의 인스턴스 객체를 obj에 할당받고, 이 객체의 user 속성에 이용자 정보인 request.user를 할당합니다. obj.user = request.user 코드입니다. 이제 obj.save()를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obj.save(commit=True)와 동일합니다.

이제 로그인한 이용자 정보가 사진 게시물에 반영되어 저장됩니다.

(2) create 뷰 함수에 로그인한 이용자만 접근하도록 제한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가 사진 게시물을 저장하려 하면 오류가 발생할 겁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는 이용자 모델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에 기본키 값이 없을테니 IntegrityError 예외 오류가 발생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예상하셨다면 훌륭합니다. 한 번 시도해보세요.

실제로 발생하는 예외는 ValueError가 발생하며, 안내말은 User 모델 클래스로 만든 인스턴스여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request.userAnonymousUser 모델 클래스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django.contrib.auth.models에 있는데, 코드를 보면 아시겠지만 껍데기 역할을 할 뿐입니다.

로그인한 이용자인지 여부는 request.useris_authenticated() 메서드를 실행하면 bool 객체를 반환받아 구분합니다. True이면 로그인한 이용자, False이면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입니다. 코드도 아주 간단합니다.

from django.conf import settings

def create(request):
    if not request.user.is_authenticated():
        return redirect(settings.LOGIN_URL)
    # 후략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가 create 뷰 함수로 접근하면 settings.LOGIN_URL에 지정되어 있는 URL로 이동(redirect) 시킵니다. LOGIN_URLglobal_settings/accounts/login/으로 기본 지정되어 있습니다.

@login_required 장식자(decorator)를 사용하면 앞서 구현한 부분을 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from django.contrib.auth.decorators import login_required

@login_required
def create(request):
    # 후략

더 친절하게도 로그인한 후 이동할 도착지도 next 인자로 지정됩니다. 로그인 주소를 settings.LOGIN_URL에 따로 지정해주면 자동으로 변경한 주소로 이동해 줍니다.

3. 모델 관계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우리는 이용자 모델을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에 ForeignKey 관계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user 모델 필드에 이용자 모델로 생성한 인스턴스 객체(request.user)를 할당하지 않자 photo_photo.user_id에 NULL을 저장하려 해서 저장하지 못했다는 예외 오류도 접했습니다. 이 중에서 user_id 정체를 살펴 보겠습니다.

(1) ForeignKey 모델 필드

ForeignKey, 그러니까 Many to one 관계는 “One”쪽에 “Many”쪽 데이터 여러 개가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한 이용자가 여러 게시물을 남기거나, 한 글갈래(category)에 여러 글이 속하는 관계입니다. Django 모델로는 ForeignKey 모델 필드로 모델 클래스를 지정한 것인데, 이 관계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엔 어떻게 저장할까요?

일단 각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에 Django 앱 이름과 모델 이름을 조합하여 테이블로 만듭니다. photos_photophotos 앱에 있는 Photo 모델을 뜻합니다. hello라는 앱의 Hannal 모델은 hello_hannal 테이블을, KayCha 모델은 hello_kay_cha 테이블을 만들어 연결합니다. 앞서 발생한 IntegrityError 예외 오류에서 photos_photo 정체가 무엇인지 이제 아시겠죠?

Django의 모델 필드는 데이터베이스의 컬럼(column)이 됩니다. image 모델 필드는 같은 이름을 갖는 테이블 컬럼이 됩니다. 모델 필드형(type)은 테이블 컬럼형을 결정합니다. 그런데 ForeignKey와 같은 모델 관계 필드는 컬럼 이름이 조금 다릅니다.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는 컬럼 이름이 user_id입니다. user_id 정체는 user 모델 필드가 맞습니다. 그런데 user가 아니라 user_id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아니니 대답 안 하셔도 됩니다. :)

이번 9회 초반에 모델 간 연결은 기본키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Django는 Many쪽이 One쪽을 연결하는 경우, Many쪽 모델 필드 이름에 One쪽의 기본키 이름을 덧붙입니다.

기본키는 관례에 따라 id라는 모델 필드가 되며, 모델 필드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컬럼과 이름이 같으므로 테이블 컬럼도 id입니다.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는 이용자 모델을 Many to one으로 가리키는데, 이용자 모델의 기본키인 모델 필드도 id입니다. Photo 모델 데이터가 Many쪽이고 이용자 모델이 One쪽이므로, Photo 모델의 user 모델 필드는 이용자 모델 필드의 기본키 모델 필드인 id 이름을 덧붙여서 user_id가 됩니다.

만약 기본키 모델 필드 이름이 id가 아니라 uid라면 _uid가 덧붙게 됩니다. Django는 이 데이터베이스 컬럼 값을 참조하여 서로 분리된 모델의 데이터 연결 관계를 알아냅니다.

(2) 모델 관계를 나중에 맺기 (lazy relation)

모델 관계를 맺을 대상 모델 클래스 객체를 직접 전달해도 됩니다.

from django.contrib.auth import get_user_model
User = get_user_model()

class Photo(models.Model):
    user = models.ForeignKey(User)
    # 후략

models.ForeignKey(User)ForeignKey 클래스에 User라는 객체를 첫 번째 인자로 전달하여 호출(call)하고, 모델 필드의 인스턴스 객체를 반환받아 user에 할당하는 것입니다. Python은 소스 파일 맨 윗 줄부터 아래로 실행하므로 저 구문을 실행하여 모델 필드를 만드는 시점에 실제로 존재하는 User 객체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관계 맺을 모델이 있는 경로를 문자열로 담아 인자로 전달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이용자 모델처럼 상황에 따라 연결할 모델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난 편에서 예를 든 것처럼 이용자 모델이 바꾸면 이 모델을 가져오는(import) 모든 코드에도 영향이 미칩니다. 그러나 settings.AUTH_USER_MODEL에 이용자 모델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고, AUTH_USER_MODEL 내용을 참조하여 get_user_model() 함수로 이용자 모델을 가져오면 한 의도를 한 구현체로 정리할 수 있지요.

관계 맺을 대상 모델이 아직 만들어지기 전에 연결하려는 경우에도 문자열로 지정합니다. A 모델이(from) B 모델을(to) 관계를 맺는다면 다음과 같이 B 모델을 먼저 만들고 그 이후에 A 모델을 만들어야 합니다.

class B(models.Model):
    pass

class A(models.Model):
    b = models.ForeignKey(B)

B 모델은 C 모델을 관계 맺는다면 C 모델을 B 모델에 앞서 만들어야 합니다.

class C(models.Model):
    pass

class B(models.Model):
    c = models.ForeignKey(C)

class A(models.Model):
    b = models.ForeignKey(B)

그런데 C 모델은 A 모델에 관계를 지어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class C(models.Model):
    a = models.ForeignKey(A)

class B(models.Model):
    c = models.ForeignKey(C)

class A(models.Model):
    b = models.ForeignKey(B)

문제가 생깁니다. C 모델이 만들어지는 시점에 A라는 객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A 모델을 C 모델 코드 위로 올리면 안 됩니다. A 모델이 만들어지는 시점에 B 모델이 없기 때문이지요. 이런 경우에, C 모델에서 A 모델을 문자열 인자로 전달하면 됩니다.

class C(models.Model):
    a = models.ForeignKey('A')

class B(models.Model):
    c = models.ForeignKey(C)

class A(models.Model):
    b = models.ForeignKey(B)

문자열로 관계 맺을 대상 모델을 지정하면 관계 맺을 대상 모델이 만들어졌다는 신호가 오기 전까지 관계를 맺지 않은 채 관계 맺는 연산을 지연시켜 놓습니다. 비유가 아니라 정말로 대상 모델 클래스(예 : A 모델)가 초기화 되면 모델 신호(ModelSignal)인 class_prepared를 일으키고(fire), 대상 모델을 바라보던 모델은(예 : C 모델) 이 신호을 받고선 비로소 실제 관계를 맺습니다.

이런 연산 특성을 응용하여 관계 맺을 대상 모델로 자기 자신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순환 관계(recursive relationship)이라고 하는데, 문자열 'self'을 지정하면 됩니다. 추후에 기회가 닿으면 순환 관계 모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정리하면, 모델 관계 필드는 관계 맺을 대상을 세 가지 형태로 지정합니다.

  • 관계 지을 모델 클래스 객체를 직접 인자로 전달
  • 관계 지을 모델 클래스 객체가 있는 경로를 문자열로 전달
    • 형식 : Django앱이름.모델이름
  •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경우 'self' 문자열 전달

강좌 9편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