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Apr 2011
출출할 시간 대, 배가 무지 고픈 건 아닌데 이상하게 굉장히 속이 허하게 느껴지고 손이 후들후들 떨리시진 않나요? 그렇다면 커피를 줄여보세요. 커피 많이 마시면 이뇨 작용이 생기면서 그런 현상이 생깁니다.
가령, 점심 식사 후 커피 3~4잔 정도 마시면 오후 4~5시쯤에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에요. :)
요며칠 주변 사람과 얘기해보니 남들 출출한 시각에 왜 자신은 손이 후들거리는지 모르는 분이 꽤 많길래 살짝 써봅니다.
07 Apr 2011
요즘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지 못 하다보니 괜찮아 보이는 글을 발견하면 instapaper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보내놓은 뒤 나중에 아이폰과 같은 휴대기기로 읽는다. 하지만, 국내 웹서비스 상당 수는 웹 접근성이 낮다보니 모바일 시대엔 부족한 사용성을 제공한다.
html 에서 table 태그 대신 div 썼다고 웹 표준을 준수했거나 웹 접근성을 높였다고 하진 않는다. 마찬가지로, 단지 모바일 기기에서 적절하게 화면이 보인다고 해서 모바일 시대에 걸맞는 사용성을 제공한다고 할 순 없다. 더욱이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만이 모바일 기기를 대표하지도 않는다.
물론, 모바일 시대에 있어서 모바일 사용성은 모바일 기기를 적절히 지원하는 것도 뜻하지만, 이용자의 모바일 행동 양상에 적합한 접근성을 지원해야 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이용자가 언제나 시간을 내서 스마트폰 웹브라우저로 가만히 화면을 본다고 가정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