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용 목차 기능 확장기

개요

이 확장 기능 도구(Plugin)은 워드프레스용으로, 글의 목차를 만들거나 목차 번호를 매기는데 사용됩니다.
HTML tag인 <h>(예 : <h1> ~ <h5>) tag는 문단의 제목을 지정하는 용도로 본 확장기는 이 HTML tag를 본문에서 찾아내어 목차를 만들거나 목차 번호를 매깁니다.
실제로 이 글은 본 확장기를 사용한 예제입니다.

* 사용 예제

<h3>명바기 나빠요?</h3>
이번 대중 교통 체계 개편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ol>
<li /> 버스 노선 개편
<li /> 버스 번호 개편
<li /> 버스 전용 중앙 차로 도입
<li /> 서울시 대중 교통 요금 체계 개편
</ol>
하나같이 좋은 내용이다. 대단히 필요한 내용이다. 그런데 욕을 먹고 있다. 이 중에서 욕을 먹는 부분은 4가지이다. 즉 전부 욕을 먹고 있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 개인적 경험과 판단에 의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p>

<h3>버스 노선 개편</h3>
이번 버스 노선의 개편 중 가장 눈에 띄이는 점은 중복 노선을 줄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송파구에서 강남역으로 가는 버스가 10대였다면 이를 5~7대 정도로 줄였다는 것이다. 강남역으로 가는 버스 양이 줄어들어 차량의 수가 줄어드는 것이다. 구체적 예를 들면 송파구 끝지역인 거여동에서 출발하여 강남역까지 오던 555-2번은 571번의 종점인 강변역으로 향하게 되었다. (번호가 몇 번인지는 모르겠다)

* 확장 기능 사용 전

* 확장 기능 사용 후

* 목차표 나타내기

저작권

본 확장 기능 도구는 저작권이 없으며, 마음껏 고치고 재배포 할 수 있으며, 상업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배포 할 시 본 파일의 제작자 이름만 고쳐서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셔도 괜찮습니다.

확장기 내려 받기

내려 받기 : 20050720판 확장 기능 도구 내려 받기 (2005년 7월 20일 16시 05분판이 가장 최신판입니다)

사용 방법

  1. 압축 파일의 압축을 푼 뒤, Hannal_Title_Table.php 파일은 Plugin 디렉토리에, Hannal_Title_Table.css 파일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Theme 디렉토리에 넣으십시오.
  2. #
    # 워드프레스 관리자 영역에 접근한 뒤, 플러그인 관리 영역으로 가십시오. Hannal’s Rewrite Rules 라는 확장기(Plugin)이 추가되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할 수 있게 활성화하십시오.
  3. 이제 본문에 <h> HTML tag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목차 기능이 작동됩니다.
  4. 목차표는 사용하고 계신 Theme의 single.php이나 index.php 파일에 <?php if ( function_exists('print_index_table_htt')==TRUE) echo print_index_table_htt('Index Table', 1); ?> 라는 문자열을 본문이나 글 제목이 출력되는 부근에 넣으시면 됩니다. 'Index Table'은 목차표 이름으로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본문에 있는 문단 제목에 목차 번호를 매기고 싶으시다면, 글 쓰기 영역에서 NumberingUse로 하십시오.

활용하기

1. 목차 출력 제어하기
첨부된 CSS 파일을 수정하면, 보다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2. 세밀한 조정
Hannal_Title_Table.php 파일을 문서 편집기로 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define('NUMBERING_TABLE_CODE_1', ' : ');
define('NUMBERING_TABLE_CODE_2', '. ');
define('KEYWORDS_META_NAME', 'numbering_htt');
define('STYLESHEET_NAME', 'Hannal_Title_Table.css');

이 내용들은 취향에 맞게 바꾸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NUMBERING_TABLE_CODE_1 : 목차표에서 목차 번호와 목차 이름을 구분시켜줄 용도의 문자열 지정
  2. NUMBERING_TABLE_CODE_2 : 글 본문에서 목차 번호와 문단 이름을 구분시켜줄 용도의 문자열 지정
  3. KEYWORDS_META_NAME : 글 본문에 목차 번호를 지정하는지 여부를 DB에 저장하기 위한 접근(key) 이름. (Custom Field)
  4. STYLESHEET_NAME : 본 확장기가 사용할 StyleSheet(CSS) 파일 이름.

이외

본 확장기는 성능보다는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성능이 떨어져도 저를 너무 구박마세요. :)


KTF 매직엔스의 정규 일정 전승을 자축하며

KTF에서 운영하는 프로게임단인 KTF 매직엔스(이하 KTF)가 2005 스카이 프로리그 1회전 정규 과정을 전승으로 마무리하며, 2004 스카이 프로리그 3회전 정규 과정에 이어 전승이라는 큰 기록을 남겼다. KTF 지지자로써 대단히 기쁘다.

이번 전승의 기쁨은 작년과는 남다른 점이 있다. 작년에는 스타크래프트계의 레알 마드리드라고 불리울 정도로 매우 화려한 선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런 선수들로 전승을 해도 이상할게 없다는게 이쪽 사람들의 보편화된 시각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작년같지 않다. SKT T1의 실속있는 선수 영입으로 인해 게임단 전력 측면에서 봤을 때, 사실상 11개 구단 중 가장 강력하다는 평을 받은데다, 프로리그 전통의 강호 한빛 스타즈, 팀플의 이창훈과 개인전을 담당할 변은종 선수 영입으로 전력이 급상승한 삼성칸, 그리고 건실한 팀플과 이윤열, 이병민이라는 막강한 개인전 능력을 갖춘 팬택으로 인해 KTF의 호화로움과 구단 전력이 예전같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상업성(스타성)으로 봤을 때 강민, 박정석, 조용호, 김정민, 홍진호, 변길섭으로 구성된 KTF가 여전히 최강이라 불리어도 아쉬울게 없지만, 이런 상업성도 성적이 따라주지 못하면 팬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이래 저래 부담감이 커졌는데, 다른 팀의 전력도 커졌으니 어려움을 예상했었다.

KTF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은 2005 스카이 프로리그 1회전 10연승을 하는 동안 단 한번도 3:0 완승을 거둔 적이 없음에서 알 수 있다. 10번의 경기에서 3:2라는 힘겨운 승리가 6번, 3:1 승리가 4번으로 간간히 3:0 승리를 거두었다. 경기들도 정말 온갖 고생을 다해서 힘들게, 혹은 역전을 통해 승리를 한 경우가 많으니, 결과만 봤을 때 느껴지는 압도감이 무색할 지경이다.

이런 고생 끝에 얻은 10연승과 더불어 KTF라는 게임단(team)으로 뭉쳐진 느낌이 든 점도 기쁨이다. 작년까지는 KTF 게임단이라는 느낌보다는 KTF라는 이름으로 용병들이 잠시 모인 느낌이 강했다. 2004년에 많은 선수 영입으로 아직 조직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4 스카이 프로리그 3회전 결승에서 KOR에 우승을 내주고, Grand Final에서 조차 너무 빨리 탈락하면서 KTF는 한 게임단(team)으로 뭉치기 시작했다. 스토브 기간 이후 단결심은 더욱 강해져서, 이제는 그 어느 게임단 부럽지 않은 최고의 단결심을 보여주었다. 선수들이 서로에 대해 믿음을 갖고 함께 승리 공식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나 역시 진정으로 KTF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내가 KTF 게임단를 좋아한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는 기분이 들게 하는 그 무엇. 그것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선수들이 단결하는 모습이었다.

이제 KTF는 결승전에서 상대를 기다리고 있다. 올해 초, 벌어진 결승에서는 못내 불안했지만 지금은 불안하지 않다. KTF 선수들이 서로를 믿듯이, 나 역시 KTF 매직엔스를 믿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