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켜보는 눈

나를 지켜보는 “눈”이 얼마나 될까 좀 찾아봤다. 나는 서울에 살고 있으니 서울시를 기준으로 삼았다.

서울에 설치된 폐쇄회로TV(CCTV)는 올해 1월 기준으로 23,397대를 넘겼다. 서울 면적은 605제곱 킬로미터(약 183,013평)이고 인구는 2009년 기준으로 10,464,051명이다. 이 말은 CCTV 2.3대 당 서울 시민 1만명 정도를 지켜보며, 약 10m 걸을 때마다 CCTV를 하나씩 만난다는 얘기이다. 1초에 1m를 걷는다면 10초에 한 번 꼴로 CCTV에 찍힌다. 물론, 공공 CCTV만 쳤을 때 이러하며, 명확한 설치대수 조차 파악할 수 없는 사설 CCTV를 생각하면 집 밖에 나서면 CCTV에 찍히고 있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그래도 CCTV 한 대에 대한 사람 수가 더 많다. 더 무서운 사실은 카메라에 찍히는 사람 수보다 카메라 수가 더 많다는 사실이다. 바로 휴대전화기.

지하철에서 할머니에게 반말로 막말을 하는 여성을 담은 동영상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기사도 나왔다.

XX남, XX녀라 이름 붙으며 공중 도덕이나 예절 등에 반하는 사람 행동거지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담아 공개되고 있다. 당사자가 옳든 그르든 공공연하게 다른 사람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행위 자체를 난 싫어하는데, 다분히 폭력성을 띤 행위이기 때문이다. 뭐라고 해야하나. 애들은 패야 통제가 되어 성적이 오른다며 폭력을 정당화하는 일부 교육 현장 같달까.

갈수록 XX남, XX녀가 많아지고 있는데, 사회 전반에 걸친 개념이 어느 날 갑자기 빠르게 증발했다고 보긴 어렵고, 인터넷이나 디지털 기기 발달로 더 쉽고 많이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리라. 지능이 없는 기계식 CCTV부터 지능을 갖춘, 그것도 인간 지능 그대로를 갖추었는데 배려나 개념, 사랑은 편차가 들쑥날쑥한 인간 CCTV까지.

삶이 좀 팍팍하고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프로야구구단을 창단하려는 엔씨소프트와 시장 상징 공략

엔씨소프트에서 프로야구구단을 창단하려고 한다는데, 개리엇 형제 영입 때가 생각난다. 이른바 진출하려는 시장의 상징 공략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개리엇 형제의 먹튀 사건이라 일컬어지는 일은 수 백억원을 날린 사건이었지만, 북미 게임 시장에서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회사(일명 듣보잡)에 가까웠던 엔씨를 북미 게이머 머리에 남기는 성과를 남겼다. 그 성과를 돈으로 바꾸는 성과와 넥슨은 바이아컴(viacom)과 제휴를 맺으며 실속을 차렸던 일은 여기서 논외로 치고.

최근에 엔씨소프트는 팝캡과 제휴를 맺고 팝캡 게임을 퍼블리싱 하기로 했다. 그리고, 꽤 예전부터 소셜 게임이나 소셜 플랫폼에 대한 지원과 준비를 하고 있었다. 요즘 많이 쓰이는 “소셜”이라는 낱말에는 “대중 시장”이라는 말도 녹아있다는 걸 상기한다면, 엔씨소프트가 팝캡과 맺은 제휴나 프로야구구단 창단을 하려는 목적과 움직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바로 “대중” 공략이다.

프로야구는 우리나라 제 1 국민 프로 스포츠이다. “프로”를 빼고 국민 스포츠를 꼽는다면야 “국가대표 축구”가 1위겠지만, 어쨌든 사람들의 관심도를 잘 보여주는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사가 편성하는 프로 스포츠 방영률을 보면 확실히 프로 야구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성 높은 프로 스포츠이다. 즉, 엔씨는 대중 스포츠의 상징을 CJ인터넷이나(리그 후원) 네오위즈 게임즈, 엔트리브처럼(선수 초상권 계약) 우회 공략을 하는 게 아니라 구단을 창단해 직접 공략을 하는 것이다.

창원시 지원이 상당히 매력있다고도 알려져 있고, 매년 50~60억원 적자 수준이라면 현금 보유율이 높은 엔씨소프트로서는 창단해서 운영해볼만 하다. 참으로 재밌는 전략 한 수이다.